[연대선언문] 7·27 한반도 종전을 위한 여성평화선언문

작성자
kwwnet3 kwwnet3
작성일
2018-08-15 17:31
조회
89


7·27 한반도 종전을 위한 여성평화선언문


 

1.우리 여성들은 정전협정 65년이 되는 오늘, 여성의 이름으로 한반도 종전을 국내외에 공식 선언합니다.


 

지금 우리는 한반도의 문명을 품고 낳고 먹여 살린 삼강위에 서 있습니다.

오늘은 이 땅에 정전협정이 발효된 지 65년이 되는 날입니다.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 4조 60항에 명시된 “정치회담을 소집하여 한반도로부터 모든 외국군대의 철수 및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약속은 끝내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한반도는 지금까지 세계 유일의 ‘냉전의 섬’으로 남아 세계인들에게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약고’로, 그리고 70년 이상을 동족 간 화해는커녕 극도의 상호불신과 무기최대 밀집지역인 DMZ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한반도의 전쟁과 분단은 이 땅의 여성들의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수많은 여성들은 민간인집단학살사건 피해자, 소위 ‘전쟁 미망인’과 이산가족의 여성가장, 전쟁고아, 입양아, 코리안 디아스포라, 미군 기지촌 여성, 특수 위안대 등 지난 70여 년간 빈곤, 편견, 억압, 폭력으로 점철된 힘겨운 삶을 살아내야 했습니다. 현재도 여성에게 빈번하게 가해지고 있는 여성혐오에 기반을 둔 폭력과 여성의 불안은 전쟁과 분단에서 비롯된 군사주의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여성들에게 한반도 종전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입니다. 우리 여성들은 남북 정상간 합의된 “더 이상 한반도에 전쟁은 없다” '427판문점선언’을 적극 지지하며, 더 이상 외세에 휘둘리지 않고 이 선언이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힘을 모을 것입니다.

 

2. 우리 여성들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이 땅의 여성들은 적극적인 의미의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주체로 나설 것입니다. 모든 여성들이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남성과 평등하고 자유로운 존재로서 평화롭게 생존할 권리 획득을 위해 일어설 것입니다. 한반도의 평화를 바라는 여성들은 오랜 세월 한반도 분단 극복과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한국의 여성들은 무력통일, 흡수통일 등 폭력적 방법이 아닌 평화적인 방법에 의한 평화통일운동을 꾸준히 주장해 왔으며, 이는 생명· 평화· 상생의 여성주의적인 가치를 실천한 것입니다. 또한 이 땅의 가부장제와 군사주의를 극복하고, 여성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없는 성평등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 우리 여성들은 한반도 평화협상 과정에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참여하여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3. 우리 여성들은 성평등한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한반도 평화체제의 미래는 여성과 남성이 함께 지속가능한 삶을 살 수 있는 환경, 성평등한 사회와 국가입니다. 우리 여성들은 “성별임금격차가 없는 세상”, “여성의 일상이 남성의 포르노가 되지 않는 세상”, “여성의 밤길이 안전한 세상”, “여성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 “여성에 대한 폭력이 없는 세상”, “과도한 무기구입비가 복지예산으로 전환되는 세상”이 되도록 성평등한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여성들의 힘을 모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정전협정체결 65주년을 맞아 우리 평화여성들은 남북 간에 합의된 ‘4·27 판문점 선언’을 적극 지지하며 남과 북,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하나. 한반도 종전을 하루빨리 선언하고, 평화협정 당장 체결하라.



하나. 한반도를 포함한 전세계의 비핵화를 실현하라.



하나. DMZ를 평화지대화하고, NLL을 평화수역화하라.



하나. 군비를 축소하여 인권적 관점의 사회 서비스와 환경보호를 위한 예산으로 전환하라.



하나. 남북 민간인 교류를 전면 보장하라.



하나. 여성안보에 관한 유엔안보리 결의 1325에 의거하여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협상단에 여성과 남성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하라.



하나. “여성 없이 평화 없다(No Women, No Peace)”


 

 

2018년 7월 27일(정전 65년, 분단 73년)



평화를만드는여성회, 문화세상이프토피아,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여성본부, 한국여성단체연합(경기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단체연합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전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단체연합 전북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회 기독여민회 대구여성회 대전여민회 부산성폭력상담소 새움터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수원여성회 여성사회교육원 울산여성회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천안여성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포항여성회 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연구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한국여신학자협의회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한국한부모연합 함께하는주부모임/7개 지부 28개 회원단체), 전국여성연대, 어린이어깨동무, 너머서, 평화통일연대, 평화어머니회, 경기여성네트워크(경기여성연대,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자주여성연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새로운100년을여는통일의병, NCCK 여성위원회, 세계교회협의회(WCC),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정의기억연대, 늘해랑인성교육협동조합, 우리누리평화운동, 고양파주여성민우회, 천주교의정부교구 민족화해위원회 민족화해센터, 한국여성사진가협회, 이화민주동우회